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청률로 본 2018년 5월~6월 방송분석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21:33


    >


    불과 몇 달 전이에요?봄 기운과 함께 4∙ 27, 판문점 선언으로 세계적 평화 분위기로 무르익어 갔다 20일 8년 5월 그 때문에 4년에 한번씩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이 열린 20일 8년 6월의 시청률이 HOT한 프로그램을 모으고 모으고 분석하고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당시 시청률을 바탕으로 크게 3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방송의 분석을 하고 싶은데요.우선 첫번째 당시 유행을 틀어 야 일으킨 오락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과 하고 당시의 사회적 풍조와 이슈, 최신 유행, 트렌드는 무엇이었는지 파악하고 봅시다.그 뒤 방송 두번째로 압도적인 드라마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kbs드라마가 유행 비법과 그 이유를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전 국민이 관심을 갖고 축제 20일 8러시아의 월드컵을 집중 조명하게 할 텐데요.그중에서도 특히 월드컵 중계를 했던 지명파 방송신문에 한창이던 시청률 경쟁을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당시 시청률을 살펴보면,


    >


    위의 시청률을 보았을 때 각 방송사마다 대표되는 오락 프로그램, KBS드라마의 독주, 6월이 벌어진 월드컵의 인기를 새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그러면 본격적으로 예능프로그램 분석을 통해서 그 시기의 인기였던 트렌드와 이슈, 그리고 사회적 풍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제일 잘하는 방송국은 각자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이 있어요.시청률을 봐도 알 수 있듯이 MBC는 '나 혼자 살고 있다','전지적 간섭 시점'이 연예를 리드하는 KBS는 시청률 한 0위권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고 온 장수 오락입니다'한 투숙 2최초','해피 투게더'이 있었습니다. SBS는 연예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미운 우리 아이와 정글의 법칙이 이끌었습니다.여기에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었습니다.무한도전 종영 후 MBC 간판 예능으로 자리 잡은 와인 홀러 살기에 대한 꾸준한 상승세와 지난해 겨울 첫 로또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전지적 참견 시점 상승세가 거激しく습니다.특히 전지적 참견 시점은 '이영자 신드롬'으로 불릴 정도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방송 3사 중 연예 시청률 1위인 SBS'미워라줄'은 유아 같은 중년 싱글남들의 초상을 유쾌하게 다음 부인,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각 방송사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그때 사회적인 트렌드와 인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사회적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인기를 창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불과 몇 달 전이라 현재도 방영되는 프로그램이 많고 요즘도 대등한 예능 트렌드를 갖고 있는데, 크게 '혼족'과 '먹방'이라는 주제가 그때 예능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사회적으로 혼자 사는 사람들의 의의를 갖는 '혼족'의 증가로 예능에서도 혼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리하여 어떤 예능이든 먹방을 제외하고는 설명이 안 될 정도로 연예에서 맛있는 음식장면의 비중이 상당히 큰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란 주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MBC의 과인 홀러 산다와 SBS의 미운 우리 아이를 꼽을 수 있는데요.방송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호러사는 싱글 연예인들이 와인과 와인의 첫 밥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 '와인 호러를 산다'는 불황과 취업난으로 인해 결혼을 싫어하는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점점 개인화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와 비슷하지만 등장하는 출연자들의 연령대가 약간 다른 미운 우리 아이는 중년 와인에도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면서 과인가는 중년의 싱글 라이프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어쩌면 혼자 산다는 것이 바로 20,30대 젊은 세대만의 네용카 아니라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도 널리 그와잉타 나 눙하 나의 사회 현상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혼족'의 사회적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통계청에 조사에 따르면 990년까지는 하나이며 가구가 모든 세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에 불과했지만 20하나 0년도에는 24%에 이르고 2020년도에는 30%까지 도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역시 20하나 5년 전국 한가구의 가구주 연령을 보면 39세 이하의 비율이 36.9%로 가장 높았고 40~59세가 33.2%, 60세 이상은 30.0%순다. 참 제 2045년에는 한가구 가운데 60세 이상 비율이 54%까지 오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하나인 가구의 연령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통계청은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와 취업난이 계속되면 연령대와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하나인 가구의 증가는 피할 수 없는 사회적 현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혼족과 함께 먹방은 당시 연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예능프로그램에 먹는 장면과 모습이 오버될 정도로 먹방은 예능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먹방이 큰 인기를 끈 배경에는 경제적 어려움, 취업난으로 인한 스트레스,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꼽혔습니다.경제가 어려워지고 사는 것이 힘들어질수록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가깝게 끌린다는 이화가 있습니다. 갈수록 사회가 개인화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인생의 여러 행복 속에서 먹음으로써 얻는 행복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 같습니다."결국 먹방과 혼족은 서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상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먹방 장면이 수없이 사왔는데, 그중에서도 '전지적 간섭 시점'에서 등장한 먹방이 가장 큰 인기와 이슈를 모았습니다.'전지적 간섭 시점'는 연예인 매니저들의 1상을 프로챠무교은로도우루의 입을 통해서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먹방이 나 왔지만 그 중에서도 '이영자'편에 등장한 원목 밴들이 가장 큰 화제를 모으고 1우쿄쯔스프니다. 이 3월 휴게소의 소리인 ' 써라 떡'붐을 시작으로 5월과 6월에도 정 사실 많은 소리식 붐을 1우쿄쯔눙데요.  돼지갈비, 김치만두, 한방통닭, 닭볶음탕, 삼계탕, 어묵 등 맛집이 릴레이되었습니다.


    >


    방송을 통해 이영자가 소개한 식당은 당신 본인도 크게 유행했고 줄을 서야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렇게 큰 유행을 이끌 수 있었던 이유는 이영자 특유의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에 대한 비유적 표현과 본인만의 음식을 먹는 노하우를 소개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큰 유행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이기 때문입니다.또 이영자의 매니저가 이영자의 참견을 묵묵히 모으고 일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커다란 울림을 자아냈습니다.그러나가 영자 먹방에 힘 입고 큰 유헹룰 받았던 '전지적 간섭 시점'는 5월에 폐지론 논쟁이 일본어 본 잉묘 큰 위기에 처했습니다.그 원인은 이 5월 5일 방송 이야기 중인 이영자와 매니저가 어묵을 삼키다 맛있는 가게, 식당, 주방장으로 다리를 걸라고 농그다소리울하는 장면이어서 제작진이 '세월호 문제 뉴스 보도'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사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


    이 장면이 논란이 된 이유는 '어묵'과 '세월호'를 연결했다는 점이 가장 큰 사건이었습니다.온라인 커뮤니티 1간 베스트 저장소(1부)에서는 세우오루호 희생자를 우롱할 때'오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입니다.


    >


    그 결과, 최승호 MBC사장은 세월호 유소카죠크, 시청자들에게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MBC는 '전지적 간섭의 시점(정 차 벌레)'제작진에 대한 징계와 녹화 중지, 2주간 결방하는 것을 고지하 슴니다.이런 영향 때문인지 이영자는 프로그램 논란에 충격을 받아 녹화 불참이나 추후 출연 여부에 대해 제작진과 논의해 깊이 소견해야 한다는 소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단독사는 싱글족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나쁜 단독사'와 '미운 우리 아이'는 단독사는 싱글족의 먹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


    각양각색의 먹방을 선보이는 싱글족에게 유쾌한 모습을 담아 시청자들의 큰 공감과 유행을 얻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지묘은파, 케이블, 종합 편성 모두 합쳐서 압도적인 예능 시청률 한개 정도를 자랑하는 SBS' 미운 밧줄'에서 이 5월에 방송되고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배우'입니다. 워터니편의 멋 빵을 말할 수 있습니다.


    >


    방송에서 임·원희는 건강 때문에 산에서 쪼아 온 쑥을 된장 국에 넣어 먹었는데 먹은 다음 배가 아파서 자세히 알고 보니 본인이 먹는 쑥이 쑥이 없는 1반 풀임을 케닷 고착 간을 도우봉잉 휘날리는 모습을 보이고 주옷슴니다.이렇게 독특하고 엉뚱한 임원희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MASound'를 사로잡았습니다.당시 순간 시청률 24.3%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연예 하나 정도의 면모를 보이고 주옷슴니다.이처럼 먹방 열풍은 조금씩 변형되어 각 프로그램에서 방송되고 있습니다. 과연 언제까지 먹방에 인기가 계속될지 궁금했습니다. 최근까지 20하나 8년 5월~6월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당시 사회상, 트렌드와 이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당분간 한가구인 혼족의 싱글 라이프와 멋 빵이라는 트렌드는 연예 트렌드로 예상됩니다.


    >


    다소 논리적으로 압도적인 드라마 시청률 1위인 KBS드라마의 유행 노하우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청률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방송국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유행을 얻고 있는 KBS 드라마 주말연속극, 일일연속극, 모든 부분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였습니다. 그럼 왜 KBS 드라마가 큰 유행을 얻을까요? 크게 3가지 정도로 이유를 골랐는데요. 첫 번째 편성 때입니다.물론 시청률에는 시과인리오와 같은 다른 요인도 중요하지만 시청자가 많이 보는 때때로대, 즉 TV를 많이 보는 때때로대로 편성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소견했다. 시청률이 높은 대표적인 KBS드라마'다소리 날도 말소리','인형의 집','함께 삽니다'모두 오후 7시 50분~오후 8시 25분 동안 방영되었다.이렇게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틈틈이 부대 편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번째 배우의 연기지만.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연기는 시청자들이 극에 몰두하는 역할을 할 겁니다. KBS 드라마에서는 각 극마다 기존 인지도가 있는 유명 배우와 신인 배우의 조화가 적절히 이뤄지며 시그디지 효과를 발휘했다. 시청자들은 연기 능력이 있는 배우들의 안정감 있는 연기력과 극을 이끄는 전개력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new 신인 배우들의 신선한 연기력과 이미지의 끌리게 됩니다.특히 전통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며 오랫동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는 KBS2의 주말 드라마에서 이런 유형이 잘 보이네요. 주말드라마로 캐스팅된 많은 신인배우들이 작품을 통해 대중에게 큰 유행을 얻고 스타 대열에 합류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방영된 KBS2의 주말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의 '신 혜성'과 과거에 방영된 KBS2의 주말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어 이유'를 말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배우 신혜성은 스크린과 방송을 즐기면서 다양한 배우 활동을 해왔습니다.20최초 7년부터 방영된 KBS2의 주말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을 통해서 국민 배우로 나선 인생의 황금기를 맞았다.드라마를 통해서 연기대상 드라마 부분 여자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영광을 같이 했습니다. 종영 후에는 역시 다른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배우활동을 계속하면서 그 유행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다소리 KBS2의 주말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어 이유'입니다.원래 아이유는 가수로 왕성한 활동을 했어요.그러나 배우로서 그 능력을 인정받아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아이유는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 여성 동상'이라는 별명을 얻었고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와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아이유도 드라마 출연 후 그 유행에 힘입어 배우로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드라마 종료 후 5개 이상의 작품의 잇달아 출연하고 스크린과 방송을 넘는 과인. 뒤집다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지금 가수 아이유가 아니라 배우 아이유로서 그 스펙트럼을 점점 넓혀갔습니다.이렇게 배우들에게 이런 영향은 결국 다소리 작품의 캐스팅까지 이어 KBS2의 주말 드라마는 흥행 보증 수표라는 말이 나 갈 만큼 배우들과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셋째, 타겟 층의 분석과 그에 맞는 시과인리오의 선택입니다. 위에서 말한 드라마가 대유행을 이끌 수 있었던 이유 중 '하과인'은 때때로 대별로 많이 시청하는 연령대의 타깃 분석이 잘 됐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다소리 날도 말소리','인형의 집'과 함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방송되는 연속극 같은 경우 젊은 세대 20~30대 시청자보다 40~50대 중년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입니다.이렇게 KBS 드라마는 주 시청층에 맞는 시과의 인리오 선정, 드라마의 주제 선정이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모정과 사랑, 욕망을 주제로 그린 드라마 '인형의 집'의 무스펙 주인공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다소리날도 말소리'가 터지는 가족들의 의미 있는 사랑 이야기를 담은 '함께 삽니다'와 같은 주제를 가진 KBS 드라마는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어 유행을 누렸습니다. 특히 전통의 강호로 불리는 KBS2의 주말 드라마가 무려 6년이 나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시그와잉리오테ー마 선정의 중요성이 있었습니다. KBS2주말 드라마는 지속적으로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었는데요.과거 덩굴째 굴러온 당신 내 딸 서연 오작교 형제들 사랑을 믿어요 황금빛 내인생과 함께 당시 방영된 함께 살아요도 가족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다뤘어요.이처럼 KBS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집중 공략하고 있었습니다.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는 '가족'입니다.인류가 만들어진 이후 가족이라는 개념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드라마 <덩굴째 굴러온 그대>는 '시월드'라는 new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고부간의 숨가쁜 마음을 유쾌하게 그려냈고, '내 딸 서연'도 아부지와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가족 간의 흐트러진 것으로 알고 화합을 주제로 펼쳐지는 KBS2의 주말 드라마는 시청자의 공감을 부르기에 충분했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해체'등이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KBS2의 주말 드라마는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드라마 그 이상의 의미를 시청자들에게 선물하고 있었습니다.이처럼 각 드라마는 각각의 주 타깃층이 확실한 모습이었습니다. 타겟층에 어울리는 주제와 시과인리오 선정, 캐스팅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결국 이런 요인이 높은 시청률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소견됩니다. 지금까지 KBS 드라마의 유행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그 강세가 계속될지 지켜봐야 합니다.특히 KBS2의 주말 드라마의 유행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궁금합니다.종편과 케이블 채널의 드라마 유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드라마의 운명도 함께 어떻게 될지 소견하게 됐습니다.


    >


    마지막으로 2018러시아의 월드컵.그 뜨거운 여름이 벌어진 땅을 주고 방송 신문에 시청률 전쟁에 대해서 조사하도록 해겟슴니다.--각 방송국은 시청자의 눈과 귀을 잡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였는데요.저마다 특색 있는 해설위원으로 주목받았다.


    >


    MBC에서는 2002년 월드컵의 영웅입니다.반지의 제왕 안정환을 KBS에서는 또 다른 2002월드컵의 영웅 이영표를 SBS에서는 한국 해외 축구의 아버지 전 행정부 대표 팀 주장 박지성을 기용해 슴니다.  이처럼 각 방송국은 전체 2002월드컵 주역들을 섭외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전 국민에게 친근감, 낯익은 이미지를 가진 선수이어서 시청자를 끌어들이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각 해설 위원의 해설 스타 1토항항의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재치 있는 입 다음으로 인기를 끈 안정환 해설위원.선수 출신답게 뛰어난 분석력과 정확한 경기 예측력으로 인기를 끈 이영표 해설위원.선수 시절 성격처럼 차분하고 차분한 해설로 인기를 얻은 박지성 해설위원.각 해설 위원들은 각각의 특색 있는 스타 1에서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앗슴니다.3명의 해설 위원 전체 동시 각대 방송을 진행한 시청률을 보게 되면 KBS>MBC>SBS순으로 그와잉타 나 슴니다. 위에 시청률에서 보듯 해설 위원의 세명이 전체 함께 방송을 진행한 개막전과 우리 그와잉라의 경기(스웨덴, 멕시코, 독 1)이 열린 날들 전체 시청률 순위가 KBS, MBC, SBS순으로 그와잉타 나 슴니다.이런 순위를 기록한 이유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영표 해설위원 특유의 날카로운 분석력과 해박한 축구 지식이 시청자들에게 감정까지 사로잡은 것으로 보입니다.MBC는 안정환 해설위원뿐 아니라 디지털 해설위원이라는 특이한 카드를 가져왔습니다.


    >


    그 자리에서는 축구에 관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유명한 bj 감스트를 초청하여 인터넷 방송을 통해 축구 중계를 하는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이건 MBC만의 마케팅 전략이었는데요.이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인터넷 방송을 많이 소비하는 젊은 세대에게 과거의 유행인 bj를 섭외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키카드였습니다.KBS에는 시청률이 조금 떨어졌지만 국정농단, 세월호 문제 등 기존의 추락한 자사의 이미지를 감안할 때 MBC가 보여준 다양한 모습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시청률이 제1아 찜 아펠슈동 SBS그 이유로는 아내 sound의 해설을 진행한 박지성 선수의 조금 잘못한 모습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제가 해설을 들었을 때도 목소리와 호흡이 조금 불안했던 기억이 났습니다.그러나, 시합이 진행될수록 안정감이 생기고, 특유의 침착함을 되찾을 수 있던 기분이 들었습니다."이렇게 땅을 팔아 방송 3사는, 각각의 전략을 가지고 나쁘지 않은 적으로 월드컵의 열기만큼 뜨거운 경쟁을 펼쳤습니다. 시청자들은 방송국마다 해설 스타 1이 다르면서 뽑아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땅 팔고 방송신문에 월드컵인 만큼 뜨거웠던 시청률 대결 괜찮지 않나요?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선택권을 준 방송국은 축구경기만큼 나쁘지 않고 빅 재미를 준 것 같아요. 최근 월드컵이 끝났지만 다음 월드컵에서 방송국은 또 어떤 해설위원과 어떤 전략을 갖고 나쁘지 않은지 지금부터 궁금합니다. 그럼 앞으로 월드컵이 빨리 올 것을 약속하며 이상 포스팅은 끝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